홈 > 학과소개 > 교육과정 및 학과특성

교육과정 및 학과특성

교육 과정

본 학과는 연기와 이론으로 전공을 세분화하고 각 전공에 맞는 교과를 구성하여 운영한다. 연기 전공은 배우로서 갖추어야 할 신체 훈련 및 발성·화술 훈련과 함께 무용실기, 우리 소리와 몸짓, 가창실습 등의 실기 수업을 구성하여 운영하며 전문적인 배우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. 이론 전공은 연극사 및 스토리텔링 워크숍, 희곡분석과 함께 공연기술과 극장 운영, 문화 행사 기획 및 현장실습 등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실전으로 접목할 수 있는 교과를 구성하여 운영한다. 또한 1학년부터 4학년까지(1학년 기초연극워크숍Ⅰ,Ⅱ, 2학년 단막극 제작실습Ⅰ,Ⅱ, 3학년 기획·제작 및 시연Ⅰ,Ⅱ, 4학년 기획·제작 및 시연 Ⅲ,Ⅳ) 세분화된 제작실습 과정을 통해 연극제작의 기본부터 무대화까지의 체계적인 훈련 및 교육을 함으로써 양질의 공연을 제작하여 무대 위에 선보이며 연극 제작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.

학과동아리

본 학과에서는 학과 내 동아리를 세분화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원하는 분야의 능력을 수업 시간 외에도 심화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. 원하는 학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학기 중에도 동아리를 중심으로 한 공연과 행사가 이루어지고 있다.
동아리명 소개
RTM (Rush to the Musical) ‘RTM’ 은 뮤지컬 배우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신체트레이닝과 발성에 대해 스터디하는 동아리이다. 1학기에 뮤지컬 넘버를 포함한 씬메이킹 워크숍을 가지고, 2학기에 갈라쇼를 공연한다.
소리사위 ‘소리사위’ 는 김유경류 봉산탈춤의 명맥을 이어받아 탈춤을 추고 사물을 연주하는 전통연희연구회이다. 매년 봄마다 북전수를 하고, 여름에는 탈춤전수, 가을에는 김유경류 봉산탈춤 전과장공연, 겨울에는 정기공연을 준비한다.
SDDC ‘SDDC’ 는 다양한 장르의 움직임과 연기를 결합한 댄스드라마 동아리이다. 1학기는 움직임의 기초를 탄탄히 하고, 2학기 계당예술제에는 공연을 올린다.
상개동 ‘상개동’ 은 소극(笑劇)을 연구하며 배우는 소극연구회이다. 1학기에 소극을 배우며 개그콘서트를 올리고, 2학기에는 희극공연 한편을 준비한다.
공연기획단 ‘공연기획단’ 은 학과신설과 동시에 창단된 동아리로, 학과 내 모든 공연의 기획을 전담하는 기획사체제로 운영되며 전문적 기획인력을 양성하는 동아리이다.
극장관리단 ‘극장관리단’ 은 공연을 위한 기술적인 부분과 극장시설의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. 동계·하계 등의 여러 스터디를 통해 연극학과의 기술적·스텝적 지식의 고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.
리플레이 ‘리플레이’ 는 학과 내 모든 공연을 촬영하여 영상을 보존하는 동아리이다. 카메라 조작법과 편집프로그램을 공부하고, 1년에 두편의 단편 영상을 제작한다.
T.I.E ‘T.I.E’ 는 교육연극 동아리로서 교육연극의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고, 발전방향을 함께 모색·연구 하는 동아리이다. 매년 외부활동으로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교육봉사를 실천하고 있다.
페르소나 ‘페르소나’ 는 배우 스스로 캐릭터를 파악하여 분장디자인과 분장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연구하는 동아리이다. 여자기본, 남자기본, 노역 등의 분장을 배우며 각 제작실습마다 투입되어 분장실습을 한다.